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환급금 및 중도해지 시 받는금액

None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에게 2년, 3년간 근속했을 때 만기공제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청년들은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얻도록 도와주기 위해 시행된 사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일채움공제 전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청년 내일채움공제 : 지원내용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정부지원금과 기업 기여급, 근로자의 적립금을 2년, 3년 동안 공동으로 적립하여 만기 시 청년에게 지급합니다. 


지원금은 근로자 명의 가상계좌와 기업 명의 가상계좌에 정해진 기간동안 적립되는데, 만기 시 2년형은 1,600만원, 3년형은 3,000만원이 지급됩니다. 



즉, 2년형에 가입한 분들은 월 12.5만원을 납입하면 만기 시 1,600만원을 받게 되고, 3년형에 가입한 분들은 월 16.5만원을 납입하면 3,000만원을 받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 지원대상

청년들의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 만큼 중소,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신규 취업한 15~34세 이하 청년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규 취업이라고 모두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과거 고용보험에 12개월 이상 가입한 이력이 있을 경우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우선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이면 3년형은 가입할 수 없지만, 6개월 이상 장기실직한 분이라면 2년형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 – 2년, 3년형

 연령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단, 군필자의 경우 최고 만 39세 까지)

 고용보험이력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총 12개월 이하.

 학력

 제한없지만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 및 휴학은 신청 불가


* 고용보험에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됨

* 최종학교 제외 – 방통대,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


기업 – 2년형, 3년형

  •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 중견기업
  •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은 5인 미만이어도 가입 가능
  • 유흥, 사행성 업종, 부동산업, 비영리법인은 가입 불가


청년 내일채움공제 :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워크넷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신청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모두 작성한 후에는 나의 참여현황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하거나, 신청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와 기업 모두 신청해야 하므로 현재 취업한 기업이 내일채움공제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담당자에게 요청하여 내일채움공제에 신청하도록 요청하면 됩니다.


1. 워크넷 사이트 이동 후 '온라인 신청' 클릭 


2. 인적사항 및 신청서 작성


3. 진단 항목 체크 및 운영기관 선택


청년 내일채움공제 : 중도해지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후 중도에 해지하게되면 본인 납입금 전액과 취업지원금 일부를 돌려받게 됩니다. 


취업지원금은 가입기간과 귀책여부에 따라 돌려받는 금액이 달라지는데, 정부지원금의 경우 6개월 이상 일한 경우 차등지급됩니다. 



만약 퇴사 사유가 휴업, 폐업, 도산, 권고사직에 의한 것이라면 이후 1회에 한 해 재가입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복지 정보 확인하기

근로자 햇살론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상세정보

햇살론17 대출자격 및 장점 안내

대학생 청년을 위한 햇살론youth 대출자격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지원혜택

행복주택 입주자격 및 신청방법



관심 급상승 콘텐츠

“그럼 실구매가는 얼마에요?” 볼보 EX30 공개, 저렴한 가격에 서로 구매하겠다 난리

더보기

“경쟁자 모두 큰 일” 국내 도입 시급하다던 현대차 싼타크루즈 현재 상황

더보기

“두 눈을 의심했어요” 결국 해낸 BMW, 어떻게 가능했나

더보기

“네? 안 팔린다면서요” 판매량 600% 증가해 초대박 난 기아 ev9

더보기

“좀 더 빨리 출시해 달라..” 30·40이 기다린다는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더보기

“이래도 안 사는 걸 어떡해요” 결국 1,000만원 낮춘 캐딜락 1월 할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