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생산될 차량부터
차세대 배터리 탑재 예정.
2027년에는 전고체 배터리 출시
토요타는 최근 EV 모델의 주행 거리 부족 문제로 비판을 받았지만,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 했다.
토요타는 2026년부터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차량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초기 모델은 약 500마일(805km)의 주행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고 후속 버전은 이보다 훨씬 더 긴 주행 거리를 보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토요타는 다양한 응용 분야를 고려하여 각종 타입의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최종 1,500km 목표
토요타는 차량 시장을 두 가지 배터리 유형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첫 번째는 고가 차량용으로, 리튬 이온 기술을 활용한 고성능 배터리이다. 두 번째는 보급형 EV에 적합하게 디자인된 리튬-인산철 화학 기반의 대중화 배터리이다.
2026년에는 ‘퍼포먼스 셀’이라는 이런 배터리들이 탑재된 차량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이 배터리들은 현재 bZ4X 모델에 사용되는 배터리보다 20% 더 저렴한 비용으로 497마일(800km)의 주행 범위와 빠른 충전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2027년에는 비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LFP 배터리가 출시될 계획이며, 이 배터리는 40%의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주행 거리 20% 증가, 그리고 30분 만에 80% 충전이 가능한 기능을 자랑한다.
더불어, 2027년에는 충전 시간을 단축하고 한 번 완충 시 1,500km(932마일)의 주행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토요타의 ‘꿈의 배터리’, 즉 전고체 배터리도 대중 앞에 선보일 예정이다.
그러나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고 해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대량 생산 및 가격 경쟁력 확보 등, 넘어서야 하는 여러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토요타는 2030년까지 전세계에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총 350만 대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승객의 편의를 위해 배터리 팩의 두께를 줄이는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bZ4X 모델의 배터리 크기는 150mm이지만, 다른 차량의 경우 120mm, 스포츠카의 경우는 100mm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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