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
공동인증서는 은행 업무를 보거나 세금을 납부할 때 등등 본인인증 시에 자주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사용기간은 1년으로 만료되면 더이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전에 갱신을 통해 기간을 연장해야 합니다.
은행용 공동인증서는 최초로 발급한 은행 ‘인증센터’에 접속해서 갱신 요청을 하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다른 은행을 이용 중이시더라도 방법은 모두 동일하니,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면 큰 어려움 없이 갱신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은행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하나의 인증서를 발급받은 다음, 여러 은행에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증서를 한번 갱신하면 기존에 사용중이던 건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므로, 다른 은행 공동인증서로 등록해서 사용중이신 분들은 각각의 은행에서 다시 타행등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발급한 공동인증서를 신한은행에 타행 등록하여 사용중이었는데, 갱신했다면 신한은행에 다시 타행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플에 복사해서 사용 중이었다고 해도 마찬가지로 갱신한 인증서를 다시 어플로 복사해서 사용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은행 사이트 접속
국민은행 사이트에 접소가고 상단의 인증센터를 클릭, 개인과 기업 중 맞는 걸로 선택합니다.
- 인증서 갱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 중 인증서 갱신을 선택하고 이후 안내 내용을 확인한 다음, ‘인증서 갱신’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로그인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해 로그인합니다.
- 추가 본인인증
보안카드와 OTP, 어플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해 추가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 수수료 확인
개인 은행용 인증서의 경우 발급 수수료가 0원 입니다. 참고로 범용이나 기타 인증서는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 갱신 완료
인증서 갱신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 갱신 가능 기간은 만료일 30일 전부터 입니다. 만일 유효기간을 초과했다면,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