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호구인가요?” 아이폰15 사전예약 접수 소식에 소비자 ‘분노’



1차 출시국보다 3주 늦어
아이폰15 사전예약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디파짓포토

22일 통신업계의 자료에 따르면 애플이 다음 달 13일 부터 아이폰15와 아이폰15 플러스·프로·프로맥스 등 신제품 라인업을 국내에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 12일(현지 시각) 애플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의 애플파크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인 ‘원더러스트’를 통해 아이폰15 시리즈를 공개한 지 한 달만이다.

‘황금연휴’가 끝난 후 열흘 뒤쯤이면 국내 소비자들도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5 시리즈를 만날 수 있게 된 것.

6일부터 아이폰15 사전 예약 접수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은 일주일 전인 다음 달 6일부터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할 전망이다.

아이폰15 사전예약
출처 – 아이폰 뉴스룸

애플은 22일 미국·영국·일본·중국·호주·캐나다·프랑스·독일·인도·멕시코 등 40여 개국에서 아이폰15 시리즈를 1차로 출시하고, 오는 29일 마카오·말레이시아·튀르키예·베트남 등 21곳에서 2차 출시에 나선다.

베트남보다 늦어

따라서 한국의 출시일은 1차 출시국보다 3주, 2차 출시국보다는 2주 각각 늦은 셈이다.

이번에도 애플이 ‘한국 시장을 홀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지금까지 아이폰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한국은 대부분 2차 또는 그 이후 출시국으로 분류돼 왔다. 지난해 아이폰14 시리즈 중 플러스 제품의 공급이 지연되는 바람에 10월 7일 1차 출시국들과 동시에 출시된 것 정도가 예외다.

아이폰15 사전예약
출처 – 연합뉴스

그러나 아이폰 신제품이 항상 국내에서 늦게 나오는 원인 중 하나는 국립전파인증원의 전파인증 절차 탓이란 반론도 있다.

또 애플이 아이폰15 시리즈의 달러 기준 가격을 전작과 동일하게 책정한 가운데 지난해 아이폰14 출시 때보다 원/달러 환율이 내려갔음에도 불구하고, 원화 기준 아이폰15 시리즈 가격을 동결해 ‘고가 논란’도 불거졌다.

아이폰15 사전예약
출처 – 아이폰 뉴스룸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지난 20일 성명에서 신제품 발표일이 아닌 해당국 출시일 기준의 환율을 적용해야 한다며 “추후 모델부터는 한국도 일본 등 인접국과 동일한 1차 출시국에 포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럼에도 인기 예상

이런 논란과 별개로 아이폰15는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공무원 ‘아이폰 금지령’이 내려진 중국을 포함한 대다수 1차 출시국들에서 사전 예약이 호조를 보여서다.

모건스탠리는 아이폰15 프로 맥스의 리드타임은 평균 5∼6주 정도로 “지난 7년 동안 출시된 모델 중 가장 길다”고 썼다. 프로 맥스는 아이폰 시리즈 가운데 애플이 주력하고 있는 최상위 모델이다.

아이폰15 사전예약
출처 – 아이폰 뉴스룸

또 중국에서 나오는 보도 내용은 “중국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아이폰15에 대한 견고한 사전 예약 수요를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홍콩 명보는 지난 16일 오후 8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몰 내 공식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15 시리즈 예약판매가 시작하자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이 1분 만에 매진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모건스탠리는 “아직 사이클을 부르기에는 이르지만, 지난 6일 중국 정부의 아이폰 사용 금지 소식이 전해진 후 애플 주가가 7%가량 하락하는 등 부정적인 투자 심리를 감안할 때 이런 데이터는 고무적”이라고 진단했다.

아이폰15 사전예약
출처 – 아이폰 뉴스룸

국내 통신 3사가 진행 중인 아이폰15 사전 예약 알림 신청 이벤트에도 벌써 큰 관심이 쏟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사들은 사전알림 신청자 등을 대상으로 경품과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또 아이폰 선호 고객들의 큰 관심을 고려해 출시일 새벽 0시부터 곧바로 아이폰15 신제품을 보내주는 새벽 배송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다.

관심 급상승 콘텐츠

볼보

“GV70 취소!” 새로운 볼보 중형 SUV, 연식변경으로 상품성은 ‘업’ 가격은 ‘동결’

더보기
현대차

“싼타페 새로 나온 줄…” 국내에도 출시해 달라 난리 난 현대차 신형 SUV의 정체는?

더보기
아우디

“괜히 잘 팔리는 게 아니지” 아우디가 전한 깜짝 소식,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더보기
렉서스

“이 차가 5천만 원대?!” 제대로 작정한 렉서스, 경쟁사 잡기 위해 출시한 모델이…

더보기
제네시스

“BMW도 렉서스도 아니었다…” 깜짝 소식 전한 현대차와 제네시스, 대체 무슨 일?

더보기
국토부

“잠깐 졸았는데 삐~” 과속, 졸음운전 등 대형 사고 막기 위해 국토부가 제시한 방법은?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