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방법 상세정리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분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계층 간의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발급되는 카드입니다.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분들이면 신청가능하고 지원금액은 1인당 11만원입니다. 

동일 세대라면 카드한도를 합산해서 사용할 수도 있으며, 공연·영화·전시 관람·국내 여행·문화예술·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목차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 발급대상입니다. 카드발급은 2월 3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검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차상위계층

자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장애인연금, 본인부담경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해도 되고 인터넷을 통해 접수 및 발급받아도 됩니다.

카드신청서를 작성하면 주민센터에서 발급자격을 검증 후 2~3주 안에 발급이 완료 됩니다. 

수령방법은 신청방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 방문신청한 경우 주민센터에서 직접 수령하면 되고 온라인은 우편이나 농협 영업점에 방문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1. 홈페이지 접속
    문화누리카드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후 ‘문화누리카드>문화누리카드란?’을 선택합니다.
    카드발급 신청
  2. 카드 신청하기
    카드 상세내용을 확인하고 ‘문화누리카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3. 정보 이용 동의
    개인정보 수집 등 안내 사항 확인 및 체크하고 하단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카드발급 신청하기
  4. 신청서 제출
    약관동의 후 본인인증, 신청정보 입력을 거쳐 신청서 제출까지 완료하면 됩니다.
    온라인 카드 신청

주민센터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1인당 11만원까지 지급되며 본인 돈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기본 지급된 금액이 남은 상태에서 사업종료일이 지나면 다음 연도로 이월되지 않고 국고로 반납되므로, 만료 전에 다 사용해야 합니다. 

카드는 반드시 등록되어 있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만 결제해야 하며, 카드결제가 불가능한 곳에서 현금으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분문화누리카드 가맹 업종
문화도서, 음악, 영화, TV, 공연, 전시, 공예, 사진관, 문화체험, 직업체험
관광교통수단, 여행사, 관광명서, 휴양림/캠핑장, 동·식물원, 온천, 체험관광, 테마파크, 숙박
체육스포츠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이렇게 가맹 업종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단, 온라인을 통한 카드사용은 홈페이지 접속 후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온·오프라인 가맹점 조회홈페이지 접속>사용하기>온라인 가맹점, 오프라인 가맹점>검색

문화누리카드 혜택

문화누리카드는 단순히 문화생활에 사용하는 지원금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영화할인, 코레일 문화누리레일패스, 공연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혜택 –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 1일 1~2회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 KTX 및 일반열차를 2~3일간 자유석이나 입석으로 자유롭게 이용가능
– 이 외에 다양한 혜택 제공

문화누리카드 충전

문화누리카드는 22년 9월 추가 인상되어 이제 1인당 연간 11만원이 지급됩니다.

해당 충전금을 모두 사용한 후에도 계속해서 카드혜택을 누리고 싶은 경우, 개인적으로 카드에 현금을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보유 잔액 포함 11만원으로 한정되고 연간 누적 사용 가능 금액은 200만원입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 문화누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고 간단한 인증으로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잔액조회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사용자의 이름, 주민번호, 카드번호 3가지를 입력하거나 휴대폰, 공동인증서 등을 사용하여 본인인증을 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접속>카드발급/잔액확인>카드사용 및 잔액확인’에서 정보 입력 등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다른 복지정책 알아보기

보조금24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관심 급상승 콘텐츠

볼보

“GV70 취소!” 새로운 볼보 중형 SUV, 연식변경으로 상품성은 ‘업’ 가격은 ‘동결’

더보기
현대차

“싼타페 새로 나온 줄…” 국내에도 출시해 달라 난리 난 현대차 신형 SUV의 정체는?

더보기
아우디

“괜히 잘 팔리는 게 아니지” 아우디가 전한 깜짝 소식,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더보기
렉서스

“이 차가 5천만 원대?!” 제대로 작정한 렉서스, 경쟁사 잡기 위해 출시한 모델이…

더보기
제네시스

“BMW도 렉서스도 아니었다…” 깜짝 소식 전한 현대차와 제네시스, 대체 무슨 일?

더보기
국토부

“잠깐 졸았는데 삐~” 과속, 졸음운전 등 대형 사고 막기 위해 국토부가 제시한 방법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