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0년 후 분양전환 되는 공공임대주택 자격 및 신청 조건

공공임대주택은 임대의무기간(5년, 10년) 동안 임대받은 후 추후에 분양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임대기간은 보통 5년, 10년, 50년으로 나뉘어지며 평수는 30평 이하, 임대조건은 보증금과 임대료를 합한 금액이 시중 전세 시세의 약 90% 수준으로 형성됩니다.

2021년 공공임대주택 유형

임대주택 유형 중 ‘5년, 10년형’은 의무기간동안 공공임대주택을 임대 형태로 분양받은 후 의무기간이 지나면 입주자가 우선적으로 소유권을 이전받을 수 있는 형태입니다.

’50년 공공임대’는 영구적으로 주택을 임대할 목적으로 건설된 임대주택으로 임대개시일부터 약 50년동안 분양전환하지 않고 오로지 임대 형태로만 거주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주택 자격

2021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

입주자는 선정은 1순위 수도권과 비수도권와 2순위로 나뉘는데, 2순위는 1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자입니다.

1순위 수도권은 입주자저축(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1년 경과, 매월 약정납입일에 월 납입금을 12회 이상 납입한 경우 해당됩니다.

1순위 비수도권은 입주자저축(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6개월 경과, 월 납입금 납입은 6회 이상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50년 공공임대주택은 입주자저축(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국가유공자, 철거민 등이 해당됩니다.

특별공급

특별공급은 무주택자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기위하여 일반공급과 청약경쟁을 하지 않고 보다 쉽게 주택을 분양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특별공급은 당첨 횟수를 1세대 당 평생 1회로 제한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공공임대주택 (7)

공공임대주택 신청방법

공공임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나 지방공사 등의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공고를 신청하면, 공고별 입주자저축 순위 및 자산 등의 정해진 선정기준에 따라 입주자가 선정되는 방식입니다.

공공임대주택 (55)

국토교통부 LH에서 운영하는 주거복지포털인 ‘마이홈’을 통한 임대주택 조회 및 신청 방법을 참고하여 원하는 공고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마이홈 접속
    마이홈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공공주택찾기에서 임대주택찾기의 입주자모집공고를 클릭합니다.
    공공임대주택 (1)
  2. 공고 검색
    원하는 임대종류 및 주택유형 등을 설정하고 검색하기를 클릭합니다.
    공공임대주택 (2)
  3. 공고 선택
    검색결과에서 원하는 공고를 클릭합니다.
    공공임대주택 (3)
  4. 공고 확인 및 신청
    해당 공오의 단지, 공급, 일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기관 공고보기’를 클릭하면 상세내용 및 신청방법도 확인가능합니다.
    공공임대주택 (4)

관심 급상승 콘텐츠

볼보

“GV70 취소!” 새로운 볼보 중형 SUV, 연식변경으로 상품성은 ‘업’ 가격은 ‘동결’

더보기
현대차

“싼타페 새로 나온 줄…” 국내에도 출시해 달라 난리 난 현대차 신형 SUV의 정체는?

더보기
아우디

“괜히 잘 팔리는 게 아니지” 아우디가 전한 깜짝 소식,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더보기
렉서스

“이 차가 5천만 원대?!” 제대로 작정한 렉서스, 경쟁사 잡기 위해 출시한 모델이…

더보기
제네시스

“BMW도 렉서스도 아니었다…” 깜짝 소식 전한 현대차와 제네시스, 대체 무슨 일?

더보기
국토부

“잠깐 졸았는데 삐~” 과속, 졸음운전 등 대형 사고 막기 위해 국토부가 제시한 방법은?

더보기